자원봉사란?
인간은 사회를 만들어 그 속에서 서로 돕고 어려움도 함께 극복하면서 인종이나 계급, 성별, 학력, 직업, 신체 조건에 관계없이 '인간'이란 존재를 귀하게 여기고 서로를 사랑 하면서 살아 간다.  그래서 우리는 누군가가 어려움을 처하게 되면 도와주고 싶은 마음 이 저절로 생겨 나는데 이것이 자원봉사의 출발이다. 

자원봉사란 '자유의지'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Voluntas에서 유래 되었다.
자원봉사 활동이 지니고 있는 정신을Voluntarism이라 하여 자원 봉사하는 사람을 Volunteer 라고 부른다.

자발성&자주성

 

자기자신이 스스로 보고 듣고 생각하고 판단해서 실천에 옮기는 활동을 말하며 아무리 도덕적으로 옳더라도 다른 사람에 의해 의무로 강제되어서는 안된다. 

무급성&무보수성

 

정신적인 보람과 만족외에 어떠한 물질적 보상도 기대해서는 안되며, 교통비와 같은 최소한의 실비 지원이 허용될 수 있으나 원칙은 아니다.

이타성&사회성

 

생명을 존중하며 이웃과 더불어 사는 가치관에 바탕을 두고 공동체 번영을 위한다는 자각에서 출발해 끝까지 이를 지켜가야 한다.

계획성&지속성

 

우연히 한 행동이 아니라 계획된 행동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자원봉사 안내

STEP 01

자원봉사신청,접수

STEP 02

자원평가, 분류

STEP 03

자원봉사교육
(시설소개 및 인권교육)

STEP 04

배치

STEP 05

자원봉사활동

STEP 06

자원봉사 실적등록
(VMS, 1365)

STEP 07

평가 및 사후관리

주보라의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자원봉사

구 분내 용
노력봉사청소, 화단 정리, 연못 청소, 식사준비, 설거지 등
일상생활 훈련식사 훈련, 세면, 세탁 등
친교프로그램 보조, 놀이, 산책, 운동 등
사회적응훈련 보조지역사회 기반시설 이용 훈련
특별활동지도원예활동, 미술활동지원
의료봉사건강검진, 치과, 안과 등
치료봉사음악치료, 미술치료, 놀이치료 등
이미용봉사이미용봉사 (컷, 펌, 염색 등)
시설홍보홍보물 제작·발송, 미디어 홍보 등
기타법률자문, 공연, 수목관리, 의류수선, 간병 등

성도분포

  • 자신이 관심있는 일부터 시작한다.
    사람은 각자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영역이 있다. 이러한 관심있는 영역에서부터 자원 봉사 활동을 시작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흥미를 가지고 오래 지속적인 활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 자기 주변에 가까이 있는 일부터 시작한다.
    자원봉사활동 일감은 다양하게 산재해 있다. 가능하면 자신의 생활근거지 주변에 있는 활동 꺼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자원봉사활동 일감의 변동산황을 쉽게 파악 하여 적시에 개입할 수 있고 활동을 위해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 가운데는 대개가 사람을 대상으로 활동하게 된다. 선으로 활동에 임하 지만 간혹 반대의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결과는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 하지 못하고 자원봉사자 자신의 생각대로 활동한 데서 기인하는 것이다. 자원봉사자는 엄연히 조연(exter)이다. 주연(star)은 상대방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 자원봉사활동은 가늘고 길게 해야 한다.
    일회성이나 단기간의 자원봉사활동도 있지만 대개는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자원 봉사 활동이 많다. 인생은 굵고 짧게 살더라도 자원봉사활동은 오래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자원봉사활동의 효과는 대개 장기간이 경과한 후에 나타나게 되며, 상대방 과의 관계 형성에서 처음에는 오해가 있어서 활동에 어려움이 있어도 계속적인 활동 가운데서 신뢰성을 쌓아 원만한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활동을 필요로 하는 사람(기관)과의 사회적 응답 관계이다. 이러한 관계가 잘 형성되어 지속되려면 약속이행이 필수적이다. 만약 약속을 지킬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빨리 관련자나 기관에 연락 하여 활동을 최소화 해야 할 것이다.
  • 활동에 한계를 그어야 한다.
    자원봉사자가 해야 하는 일과 본인 혹은 직원이 해야 하는 일을 구분해야 한다. 또한 자원 봉사활동에는 인원수, 시간, 능력 등의 제약이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에서 활동의 한계를 정해 두어야 한다.
  • 활동을 점검하고 기록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의 내용을 평가하고 보다 효과적인 활동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활동의 점검과 기록이 필요하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기록은 다른 사람에게 자원봉사 활동 지침서의 기능을 할 수도 있으며, 사회적 인정이 기초가 되는 것이다.
  • 자신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자신이 관여하는 활동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많은 정보와 새로운 기술을 익히기 위함도 있지만 스스로 매너리즘에 빠져서 자원봉사활동을 그만 두게 될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이기도 한다.
  • 겸손한 태도와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의 일각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을 물질적으로, 시간적으로 여유 있는 사람의 자기 과시적인 활동으로 보는 경우가 있다. 자신이 곧 이 나라의 자원 봉사자를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항상 겸손한 태도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자원봉사자는 삶의 풍요로움과 만족감, 나눔의 기쁨을 맛보게 됨으로 감사의 마음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가족과 직장의 이해를 얻어야 한다.
    자원 봉사활동을 할 때는 본의 아니게 가족이나 직장에 소홀하게 되기 쉽다. 활동을 하기에 앞서 먼저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협조를 얻어야 한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시키고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은 바람직한 자원봉사자로 보기는 어렵다.
  • 기관의 직원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사회복지 기관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게 되는 경우 직원과의 관계가 나빠져서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사회적 약자에게 기관의 직원과 자원봉사자가 공히 서비스를 제공하는경우 빈번하게 상호대립적인 관계가 형성된다. 직원과의 솔직한 대화를 통하여 좋은 관계를 형성 유지 해 나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 활동에 한계를 그어야 한다.
    자원봉사자가 오래 기간 사회복지기관에서 활동하게 되면 기관의 업무나 사뢰적 약자 에 대한 비밀을 알게 된다. 이런 경우 그 비밀을 지켜 주는 것이 자원봉사자의 도리 이다. 물론 그 내용이 반사회적인 행위나 불법적인 것이라면 관계기관에 알려서 적법한 절차를 밟아야 하겠지만 그렇지 않는 일반적인 사항은 사생활 보호차원에서 반드시 비밀을 지켜야 한다.

- 출처 : 하얀백로의둥지